본문 바로가기
animation

2021 애니 3대 르네상스 시대를 살아가면서

by gusrhdms 2021. 5. 3.

5년째 계속 이어오고 있는 나의 덕질! ◠ ͜ ◠

나보다 더더 오래 덕질을 하신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그래도 나름 5년차,오타쿠!란 것에 뭔가 뿌듯하,,달까!! ◠ ͜ ◠

지금까지 겪어오면서, 국내의 덕질 문화가 변화한 것에 대해

기록해 보려고 한다!

 

우선, 현재 국내에서 애니 오타쿠 문화가 열풍이고,

오타쿠 판이 엄청 확장되었다.

그 이유와 변화, 느낀점을 생각해 봤다.

매우 개인적인 견해!!!

(이 글을 어쩌다가 우연히 써치로 타고 오시는 분들이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가 담긴 글입니다! 이점 유의해 주시고, 즐겁게 읽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 ◠)

 

1. 넷플릭스, 라프텔, 왓챠 애니 스트리밍 서비스

라프텔은 광고만 보면, 애니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기에 사람들이 애니를 부담없이 접하게 되는 영향이 컸다고 본다.

그리고 이 셋 중에, 무엇보다 '넷플릭스'의 영향이 컸던 것 같다.

보통, 애니를 파지 않는 사람이라면 라프텔은 깔지 않고 넷플릭스를 이용한다.

넷플릭스에도 유명한 애니가 나름 많기에, 일반인들의 오타쿠 판 유입에 영향이 있었다고 본다.

넷플로 진격의 거인을 처음 보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도 들었을 정도니 말이다.

 

 

 2. 2021 3대 르네상스 시절을 살아가다

르네상스 미술의 3대 거장인,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가 있듯이

2021년 3대 애니 거장이 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쭈욱 이어지고 있고, 또 이어나가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3대 르네상스 시대"이다.

3대 르네상스 시대의 주축은

"귀멸의 칼날"

"진격의 거인"

"주술회전"

이렇게이다. 

귀멸의 칼날은 1기 애니가 나왔을 때부터, 인기를 끌었지만

극장판 무한열차(우리 빛주님한테 인센티브라도 드려라 유포야! ◠ ͜ ◠)의 개봉으로 인해

국내 귀멸의 칼날 팬덤이 엄청나게, 폭발적으로 늘게 되었고,

귀멸의 칼날로 다른 애니를 파게 되는 분들도 정말 많이 늘게 되었고,

국내 오타쿠 문화가 남녀노소, 연령대 상관없이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달까.

진격의 거인은, 올해 완결 소식+파이널 시즌 방영 소식이 들리면서 많은 분들이 유입한 것 같다.

그리고 개인적인 견해이지만, 진격의 거인은 넷플릭스의 영향이 정말 컸다고 본다.

주술회전은 처음에는 인지도가 많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나,

차근 차근 입소문을 타면서 인기세력을 확장시켜 나가는 중이다.

아직 내가 주술회전은 보지 않아서 팬덤의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가늠은 되지 않지만,

귀멸의 칼날, 진격의 거인보다는 팬덤이 아직 작은 느낌.

그러나 현재 무시무시하게 성장중인 느낌이 강하다! 미래가 엄청나게 밝다!

 

 

 

3. 일본 구매대행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다.

확실히 말해서, 덕질 판에 많은 사람들이 유입하게 되고

또 요즘은 전보다 직구나 구매대행이 쉽게 이뤄지기에

일본 구매대행이 흔하게 이뤄지고 있다. 

구매대행뿐만 아니라, 공구, 양도 정말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중이다.

그래서 굿즈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예전보다 정말 훨씬, 많이, 진입장벽이 낮아진 느낌이다!

일본 구매대행에 대한 두려움, 부담감 이런 것이 정말 낮아졌다.

그래서 유명하거나 인기있는 굿즈들은 국내에서도 매물이 꽤 돈다!

 

 

 

4. 3대 르네상스를 각각 뜨겁게 불태웠고, 불타고 있는 굿즈들

귀멸의 칼날 -> 아크릴 디오라마

진격의 거인 -> 리바이 군번줄

주술회전 -> 초판 더블 특전

각각의 장르에서 제일 인기가 많고, 플미가 오를 대로 오른 굿즈들이 되시겠다.

그래도, 많은 분들이 구입하시니 매물이 돌고 돌아서

전보다는 중고로 구매하기는 쉬웠졌다. 

플미는 뭐.. 다름없이 여전하고..! ◠ ͜ ◠ ,,,,

 

 

5. 그러나, 그만큼 늘어난 사기꾼들 플미충들 제시충들... ૮( ᵒ̌▱๋ᵒ̌ )ა

이 말 정말 그대로이다.

사기꾼들이 판을 치고,

말도 안되는 플미를 붙어서 팔고(렌고쿠 0권이라던가... 주술 더특초판이라던가..... )

제시를 하라는 ㅎㅎ 사람들 ㅎㅎㅎ 

아무래도 덕질은 트위터에서 활발하게 일어나다보니,

귀멸의 칼날 디오라마 공구 사기, 리바이 군번줄 공구 사기

이런 이야기들을 정말 많이 접한다.

그리고 계좌를 받고 잠수를 타는 불량 거래자들도 정말 많고....

되도록이면 신뢰가 가능한 번개장터를 이용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다.

(아니면 차라리, 돈이 더 들더라도 일본 메루카리에서 사는 것을 선호한다.)

번개장터는 그래도 본인인증, 상점 후기까지 있으니 거래하는 데 있어서 마음이 놓인다.

하지만 트위터나 중고나라 카페는.. 말을 잇지 못하겠다.. ㅎㅎㅎ..

사기꾼이 제일 많은 곳은 중고나라->그다음으로는 트위터랄까.

트위터는 그래도 덕질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서로 오타쿠 마음을 알기에 좋은 거래를 할 때가 많지만...

그래도 사기치는 놈들은 정말 많다는 것.

그리고 제시충...ㅎㅎㅎ ◠ ͜ ◠

자기가 가질 것도 아니면서, 사놓고 바로 트위터 번장에 플미 붙여서 올리거나

제시하라는 것도 참 ... 인류애가 무너진다.. 

 

 

6. 애니도 돌판처럼 포카의 유행이 불다.

아이돌 판에서 보면, 제일 흔하게, 많이 거래 되는 것이 포카!

포카를 스티커로 예쁘게 꾸미는 것 또한 유행이다.

최근 10-20세대 안에서 포카문화가 유행하기 때문에 그런걸까..

아니면 돌판을 파시다가 애니로 유입한 분이 많으셔서 그런걸까..

웨하스 포카가 국내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고 판매하는 매물들 중에 하나인 것 같다!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달까..!

어쩌면 최애 포카를 데리고 맛있는 것과 함께 사진 찍는 문화가 유행이어서

이런 영향도 있다고 생각한다.

 

 

 

7. 아크릴 스탠드의 열풍은 꺼지지 않는다.

3대 르네상스 시대에서 인기가 많은 것은 아크릴 스탠드!

당연 포카보다는 훨씬 가격이 많이 나가고, 구하기도 어려운 제품들이 많다 ㅜㅜ

당연히 일본 메루카리에서도 플미도 많이 붙고 말이다 ...

모든 굿즈들이 품절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 플미가 붙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아크릴 스탠드는 "아크릴"인데도 정말 말도 안되는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전시하는데 있어서 예뻐서 그럴까..

많은 분들이 제일 1번으로 구매원하시는 아크릴 스탠드!

 

 

 

 

 

 

하이큐, 은혼, 오소마츠상을 지나쳐도..

작년 후반기부터 올해까지 국내에서 남녀노소&성별불문

이만큼 인기를 휘몰아 쓸어버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처럼 느껴진다.

그래서 나는 "2021 3대 애니 르네상스 시대"라 칭하고 싶다.

국내의 오타쿠 문화가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과거에 비해 확실히 정말 정말 많이 느끼고 있다.

개인적으로 한국도 오타쿠 문화가 넓어지고,

오타쿠를 바라보는 시선, 선입견에 관해서도 많이 나아지고 있어서

참 좋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무서운 속도로 빠르게 판이 넓어져서 조금은 무서운 느낌도 든다...! 8ㅁ8 

완전 폭주기관차 느낌!!

그래서 지쳐서 탈덕을 하시는 분들도 꽤 계시는 것 같다.

당연히 각 제작사마다 물들어 올때 노를 저어야 하니

이제는 노가 아니라 쿠르즈를 ㅎㅎㅎ 젓고 있으니

오타쿠 팬들은 통장이 멀쩡한 날이 없다..

정말 매일 매달 통장이 ぼろぼろ ...

돈 버는 법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어서 잔인하다 ... (ʘ言ʘ╬)

호갱 + 오타쿠 = 호타쿠는 살 수밖에 없다...

어릴때는 투니버스 르네상스 시절,

성인 이후로는 2021 3대 르네상스 시절이라..

이 수혜를 받아서 참 감사하기도 한데,

돈버는 건 어떻게 귀신같이 알고, 굿즈를 사라는지.. ㅎㅎㅎ ◠ ͜ ◠

그래도 덕질은 계속된다! ◠ ͜ ◠